사용자 지정 1

 

최근 많은 업체들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외 삼성, LG, 구글, 소니는 물론 많은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제품을 내세워 웨어러블 시장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업체들의 다양한 제품 출시뿐만 아니라 각종 시장조사 결과도 2018년까지 137억 달러로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는 등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사용자 지정 2

2013년 1월 1일 ~ 2014년 12월 31일까지 Buzz Metrix 의 온라인상의 ‘웨어러블’관련 소셜빅데이터 분석 결과와 네이버 트렌드의 검색 비율을 보면 웨어러블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지정 3사용자 지정 5

 네티즌들은 어떠한 종류의 웨어러블 기기에 관심이 많을까? 한국과 미국, 유럽 모두 시계, 팔찌와 같이 손목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한국은 손목과 관련한 관심이 해외보다 높았는데, 삼성의 갤럭시 기어 시리즈와 LG의 스마트 워치 시리즈 등 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그 외, 한국은 옷과 안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 반면, 미국은 이어폰/헤드폰과 신발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유럽은 손목 착용에 대한 관심 비중도 한국이나 미국 대비 낮았고, 그 외 기기에 대한 관심도 낮은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지정 6

사용자 지정 7

사용자 지정 8

실제 사용과 평가는 어떠할까? 네티즌들이 작성한 버즈를 분석해 본 결과 주로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초기임에도 기능이나 제품 활용 측면에서의 버즈보다 외적인 면에 대한 평가 및 관심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는 웨어러블 기기가 아직까지 실제 구매와 사용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관심정도에서 그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웨어러블과 관련된 기능적 키워드로는 “헬스” / “관리” / “운동” / “건강” / “케어” 등 피트니스 기능 등과 관련한 버즈가 많이 보여진다.

 

사용자 지정 9
그렇다면 가장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는 디자인과 피트니스 기능에 대해 소비자는 어떤 의견을 보이고 있을까? 소비자들은 현재 출시된 웨어러블 기기의 디자인에 대해 주로 ‘무겁다‘, ‘과하다‘, ‘두껍다‘ 등의 부정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향후 출시될 디자인은 ‘예쁜’, ‘자연스러운’ , ‘어울리는’ 등 신체에 착용하는 만큼 Style 조화에 대한 니즈가 클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피트니스 기능에 대해서는 ‘편리하고 효과가 좋다’는 반응이 있지만 ‘복잡하고, 제한적인 기능으로 인해 불편하고 어렵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사용자 지정 10

사용자 지정 11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개성에 따라 아이디어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가 발생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를 갖춘 기상천외한 디바이스들이 남들과 다른 것을 추구하는 개성적인 소비자들과 조우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한 컨텐츠를 웨어러블 기기에서 이용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예쁜 디자인의 꼭 필요한 피트니스와 같은 추가기능에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문제점으로 지적된 무게나 두께에 대한 불만도 쉽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웨어러블은 기존 IT 시장처럼 혁신적인 기술과 기능 중심으로 시장에 접근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패션 아이템에 무리하게 기능을 탑재하는 것보다는 착용시 일상 생활을 영위하기에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다른 옷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에 집중하는 것이 웨어러블 기기가 성공할 수 있는 핵심이 될 것으로 보는데 어떠신가요?

사용자 지정 12

사용자 지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