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 황

□ 시장규모
ㅇ 2007 시장규모: USD 392 million – 15번째 규모의 시장

□ 시장 성장율
ㅇ 2006/07 시장성장율 (Absolute Growth Rate): 12%
ㅇ 2006/07 순시장성장율 (Net Growth Rate): 8.7%

□ 성장여력
ㅇ 2007 MR spend per capita: USD 8.09 (28th out of 74)
ㅇ 2007 MR of Ad spend: 6.7% (20th out of 74)

07-0

 

 

 

 

 

 

 

 

2007-국내

 

 

 

 

 

 

 

 

2. 한국-AP-World비교

□ 조사시장의 년도별 시장규모

2003 2004 2005 2006 2007
Korea 161 44.70% 233 21.00% 282 18.80% 335 17.00% 392
비중(K/AP) 6.40% 7.80% 8.50% 9.30% 9.60%
Asia pacific 2,526 17.80% 2,976 11.80% 3,327 7.90% 3,590 13.20% 4,064
비중(AP/W) 13.10% 13.60% 14.20% 14.50% 14.40%
World 19,237 14.10% 21,957 6.90% 23,482 5.30% 24,737 14.10% 28,235

 

3. 한국조사시장

□ 고객사 국적에 따른 시장구성 (N=45)

국내고객 해외고객 비고
한국 95 5 조사대상국가 중 국내 비중 최고
온두라스 40 60 조사대상 국가 중 해외 비중 최고
Weighted Total 83 17

 

□ 조사방법에 따른 시장구성 (N=42)

정량 정성 기타
한국 82 16 2
일본 85 13 2
미국 85 15  
Weighted Total 84 14 2

 

□ 조사방법에 따른 시장구성비 (N=46)

우편 전화 F2F 온라인 기타
정량
정량
합계
그룹
토론
인뎁스 기타
정성
정성
합계
기타
한국 2 20 30 12 18 82 11 4 2 16 2
일본 14 4 18 29 20 85 9 2 2 13 2
미국 4 15 2 21 43 85 11 2 2 15 0
WT 5 16 10 20 33 84 10 2 2 14 2

 

□ 조사설계에 따른 시장구성비 (N=42)

애드훅 옴니버스 패널 트래킹 기타
한국 64 2 8 14 12
일본 66 0 27 2 5
독일 64 27 6 3 0
Weighted Total 58 12 19 7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