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로그 조사

블로그 조사(BLOG DDI)는 Blog Description Diary Interview의 약자로써, Off-line에서 수행하였던 Diary 조사 기법을 On-Line 상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한 방법으로 고객의 Real voice를 통한 unmet needs 및 개선 포인트를 도출할 수 있으며, 제품 또는 서비스 관련 U&A 및 Key Word 도출을 통한 Key opportunity를 탐색할 수 있음.

2. 블로그 D.D.I의 장점

D.D.I Blog D.D.I F.G.I 면접조사/온라인조사
조사 종류 정성조사 정성조사 정성조사 정량조사
표본수 약 8~10명 약 8~10명 그룹당 6~8명 쿼터당 30표본이상
장점 · 자신의 의견을 보다 자유로운 상황에서 작성함으로써 스스로 표현하지 못한 혹은 쉽게 잊는 unmet 니즈 발굴
· FGI에 비해 아이디어나 컨셉,느낌 등의 의견이 글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되고 답변할 수 있음
- DDI의 장점 외에 다음과 같음
· 사진이나 동영상을 손쉽게 올릴 수 있음(fun, easy)
· 실시간으로 조사diary 내용 확인 후 실시간으로 feedback 가능(real time)
·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가능(Free)
· 생활에 대한 다양한 꼴라주 수집에 유용함
· 집단 구성원간의 생각,태도,정서,신념 등이 상호작용 · 조사결과를 계량화 할 수 있음
· 표본의 크기가 큰 경우 일반화가 용이 함
단점 · 출력한 사진 붙이기 불편하고 부담스러움
· 조사기간 중 diary 내용 확인 및 추가 응답/질문에 대한 feedback 불가
· 존재하지 않는 상품에 대해 완벽한 의견을 얻기가 어려움
· 조사 중간에 feedback이나 response를 하지 않을 경우 조사 결과가 자칫 유용하지 않을 수 있어 진행자의 관여도가 높음 · 주변에 휩쓸려 참가자의 생각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음
· 짧은 시간 내 깊이 있는 응답을 이끌어 내기 어려움
· 낯선 사람 낯선 환경으로 참여도가 저조할 수 있음
· 보기나 표현 등에 있어 제한적이므로 구체적인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얻기는 어려움
조사 활용 제품 사용 후기, U&A 신제품/광고 아이디어 및 컨셉 발굴, 사용 후기,U&A 신제품 아이디어, U&A, 사용후기 만족도, 광고효과조사,
트래킹, 신제품 반응 조사


 

 

 

 

 

 

 

 

 

 
3. Blog DDI 특징

Blog DDI란 Blog Description Diary Interview의 약자로써, Off-line에서 수행하였던 Diary 조사 기법을 On-Line 상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한 방법임
일지 작성 기간 동안 일지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댓글”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feedback 할 수 있음


 

 

 

 

 

 

 

 

 

 

4. Blog DDI 활용 예시(1)

 

 

 

 

 

 

 

 

 

 

 

 

5. Blog DDI 활용 예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