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장관찰조사

상품을 구매하는 접점(touch point)에서 shopper들의 구매행위를 설문조사와 관찰조사를 통해 분석하는 조사 기법으로 기존 조사방식과의 차별점은 면접원이 질문, 기록, 평가, 모니터링한 결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레코딩 방식을 사용하여 기존의 조사 방법으로는 수집할 수 없었던 shopper의 구매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매장관찰조사는 …

– ‘매장관찰조사’은 구매접점(touch point)에서 shopper들의 행위들을 관찰, 분석하는 조사 기법으로 관찰조사(anthropological observation methodologies), 비디오 녹화 등을 통하여 shopper들의 제품 탐색 및 구입 행위를 기록, 녹화,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설문 조사와는 다른 결과와 정보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 천명의 shopper가 있다면 shopper들이 구입하는 행동 방식도 그 숫자 만큼 있을 것을 것입니다.
– 어떤 shopper는 물건을 구입하면서 내용물을 꼼꼼히 살피고, 여러 Brand를 비교한 후에 제품을 구입하지만 또 다른 shopper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shopper는 처음에는 구입할 Brand가 있었지만 패키지 색상이 마음이 들어 다른 Brand로 전환하였을 수도 있습니다.
– ‘매장관찰조사’은 고객 행동을 직접 관찰, 녹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억 왜곡에 의한 오류를 없앨 수 있으며, marketer가 shopper들의 구입 행동을 집중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작은 행동 속에 감추어진 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3. The Usage of ‘매장관찰조사’…

– ‘매장관찰조사’은 shopper들의 제품 구입 행위에 관한 정보, 판촉 행사의 효과 검증, 영업 사원의 판매량 증가를 위한 교육 매뉴얼 작성, VMD/POP물 효과 검증, 접점(touch point) 환경 및 진열대 Layout 변화에 따른 shopper 반응 변화, 이벤트에 대한 shopper 평가 및 효과 검증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상품 출시 초기 shopper 반응 평가 및 접점(touch point) 진열 전략, 판매 촉진 전략 등을 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4. The Benefit of Video Recording

면접원 조사 Video Recording
Efficiency 현장조사원이 쇼핑객들의 모든 행동 관찰 어려움.
(누락 발생 가능성)
전 시간대의 비디오촬영으로 시간 제약성 극복
Accuracy 누락/오기 등 오류 발생 가능성 녹화 자료의 반복, 관찰로 정확성 제고
Consistency 현장 조사원별 개인 편차 발생 가능 동일 자료를 복수 기록원이 분석함으로써 개인차 완화
Variety 하드카피 중심의 분석보고서 결과물 만을 제공 shopper 구입 행위 녹화 자료 제공으로 shopper 행동의 심층적 이해
Additional Analysis 초기 설정된 분석 Frame외 관찰에서 오는 Insight를 얻을 수 없음 반복적인 관찰을 통하여 shopper 구입 관련 Insight 발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