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층면접조사

정성조사 방법의 일종으로 일대일 심층면접을 의미하며, 집단심층면접이 6∼8명 내외의 대상과 집단적으로 토론을 진행하는 반면, 심층면접은 응답자와 조사자가 일대일 상황에서 토론 가이드에 따라 설문을 진행하는 방식임. 심층면접은 조사 대상자들이 특정한 장소에 모이기 힘든 경우나 특정 장소에서 집단적으로 토론을 진행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2. 심층면접조사의 특징

조사자는 미리 준비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하는데, 조사자의 편의에 따라 질문의 순서와 내용을 다소 조정할 수 있어 심도있는 질문이 가능하며, 응답자가 자유롭게 말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한 개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1) 활용예
– 1:1면접으로 개인적이거나 민감한 주제에 대해 각 개인들의 반응을 철저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사용
– 구조화된 조사표가 없는 경우에 조사자가 응답자로부터 원하는 내용을 조사하고자 할 때 유용
– 표본집단의 참가자들이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어서 한자리에 모이기 힘들거나, 조사에 참여할 시간을 내기 힘든 영향력 있는 사람이나 전문가를 상대할 때 특히 효과적임

2) 주의점
– 일반적인 조사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사자가 융통성있게 면접을 진행해야만 함.

3. 심층면접시 주요 고려사항

1) 면접원 모집 : 심층면접기법이므로 숙련된 면접원이 선발되어야 하며, 용모단정 및 외모가 거부감이 없어야 함
2) 면접 대상자 리크루팅 : 면접적격 대상자를 사전에 접촉하여 조사에 대한 협조를 허락 받아야 함
3) 실사에 필요한 준비사항 : 질문지 & 보기카드, 조사 답례품, 녹음기, 녹음Tape, 마이크, 건전지, 면접대상 Contact일지, 기타 보조물 (Concept Board Product…)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