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심층면접

조사 당일 진행자에 의해서 집단 면접으로 진행하는 조사 방법입니다. 일정한 자격 기준에 따라 선발된 6~10명의 소그룹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수집함.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조사 대상자가 집단으로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눈다는 점에서 개별심층면접조사와는 차이를 나타냄

2. 집단심층면접의 강점

1) 조사 개별 심층 면접을 통해서는 얻기 힘든 새로운 의견이나 아이디어 도출이 가능합니다.
2) 새롭게 확인해야 할 사항이 생길 경우 즉각적인 추가 질문이 가능하며, 참석자의 반응에 따라 질문을 보완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통해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의 수집이 가능합니다.
4) 소비자가 실제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 방법 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5)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집단심층면접 조사 영역

1) 제품 또는 브랜드 포지셔닝, 이미지 강약점을 파악하고자 할 때
2) 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찾아내고자 할 때
3) 구매과정 혹은 구입 고려요소를 파악하고자 할 때
4) 브레인스토밍 혹은 아이디어 제너레이션 시

4. 주요 절차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