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조사(인터넷 조사)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기법의 일종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조사방법. 온라인 조사의 매력은 신속성과 저렴성 외에 전화 조사 또는 대면 면접보다 휠씬 더 다양한 설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예를 들어 광고의 동화상을 보여주면서 그 반응을 측정할 수 있고, 상품 포장이나 라벨, 상품 사진 등 각양각색의 화면을 보여주면서 응답을 받을 수 있음.

2. 온라인 조사 수행 절차

수행절차 내용
문항 설계 * 수년간 축적된 온라인 조사 노하우 및 방법론을 활용한 웹 설문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설문 설계
설문 작성 * 범용적인 리서치 솔루션이 아닌 복잡하고, 고난이도의 설문구현이 가능하도록 자체 개발한 리서치 솔루션인 MRTS(Metrix Research Total System)를 통한 신속한 설문 구현
표본 추출 및 선정 * 성/연령/지역별 인구구성비를 바탕으로 구축되어 있는 패널에 대한 다각적인 세부 DB 정보를 활용한 적격 조사대상자 선정
* 본인 및 실명 확인 절차를 거친 전국 규모의 패널을 활용한 조사의 대표성 및 신뢰성 확보
실사 진행 * 동영상 및 이미지 평가 등 다양한 조사방법 적용
* 설문진행 현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효율적인 일정관리
* 철저한 적격 응답자 Screening 및 문항/보기 등에 대한 Random Rotation, Time/Pattern Check 등을 통한 검증 실시
* DDI(Diary Depth Interview), 온라인 FGD 등 심도있는 조사 수행
결과 분석 * 온라인 조사 및 패널 특성을 바탕으로 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결과 분석을 통한 현실 적용 가능한 조사결과 제공

 

3. 온라인 조사 실사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