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면접조사의 정의

– 면접자가 조사대상자를 직접 대면하여 질문을 하고 그 응답 내용을 면접원이 직접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면접원이 조사대상자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면접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여 조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
– 면접은 일종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므로 신뢰감, 즉 라포(rapport)형성이 매우 중요
– 조사대상자의 의견이나 태도, 가치관 같은 내면적 상태와 미묘하거나 복합적인 측면을 파악하기에 좋은 방법

2. 면접조사의 고려사항

– 개인과 개인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자료의 수집에 기초한다
– 원활한 대화를 위하여 라포(Rapport)의 형성이 중요하다
– 면접장소를 편하게 느끼도록 꾸며야 한다
–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의 좌석배치 고려해야 한다
– 면접자는 아동 혹은 피면접자에게 면접과 연구목적에 대하여 알려주고 협조를 구해야 한다

3. 면접조사의 장점

1) 조사대상의 신축성
: 언어 소통이 가능한 모든 대상자 즉, 글을 모르는 어린이나 문맹자 또는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대상자까지 포함하여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2) 조사환경의 통제 가능성
① 면접자가 조사대상자의 특성이나 면접상황에 따라서 질문을 조절하면서 조사할 수 있다
② 응답이 미흡한 경우 보완이 가능하다
③ 조사대상자에게 조사 내용과 질문 의도에 대한 내용을 이해시킴으로써 정확한 정보의 수집이 가능하다
④ 제3자의 영향을 배제시킬 수 있다
⑤ 조사대상자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며, 편안하고 조용한 곳에서 조사가 이루어 지도록 면접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

3) 조사내용의 다양성
① 조사대상자의 복합적이고 내면적인 측면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② 복잡한 질문이 가능하다

4) 높은 응답율

4.면접조사의 단점

1) 조사비용과 시간
①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다
② 대상자가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경우 조사시간이 많이 걸린다
③ 조사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2) 전문 인력 필요
① 숙련된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② 면접자의 선발, 훈련, 감독 및 통제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3) 익명성 결여
: 익명성이 결여되어 개인적으로 밝히기 어려운 질문에 대해 정확한 응답을 얻기 어렵다

4) 면접자에 따른 편의 발생
①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② 면접자의 특성과 면접자와 조사대상자 간에 형성되는 인간관계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조사결과의 처리 및 분석
① 응답에 대한 표준화가 어려울 수 있다
② 면접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5. 면접조사 진행 시 유의사항

1) 조사 대상자 선정과 면접 거부에 대한 해결
: 적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조사 대상자의 선정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정보 제공자인 대상자의 면접 거부의 이유를 파악하여 잘 해결해야 한다

2) 면접환경
: 면접 장소는 대상자가 안정된 심리상태 하에서 정확한 응답을 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하며, 면접 시간은 대상자의 편의를 고려하고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오류 감소 노력
: 면접과정에서 발생되는 면접자 측에 기인한 오류와 면접대상자 측에 기인한 오류를 줄임으로써 조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4) 면접 내용의 정확한 기록
: 면접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다 녹음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한다

5) 면접자의 선정
: 면접자를 선정할 때는 조사내용, 조사지역, 조사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면접 대상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사회계층 등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외모 등이 있다

6) 면접자의 교육과 통제
: 면접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의의, 질문 내용, 질문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의 의미, 면접기술, 기록방법 등을 교육시켜 면접자가 조사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도록 하며, 면접기술에도 능해야 한다

7) 면접자의 태도
: 면접자는 기본적으로 객관적, 중립적, 일상적, 우호적 태도를 가져야 하며, 성실성과 정직성을 갖추고 진지해야 함. 또한, 면접 대상자를 존중하고 그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면접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누설하거나 면접 내용을 자의적으로 수정해서는 안 된다

8) 프로빙 기법
: 면접대상자가 부적합하거나 불명료한 응답을 할 경우 추가질문을 통해 답변을 다시 확인하여 정확한 답을 알아내는 것을 프로빙 (Probing : 캐어묻기) 이라고 하며, 프로빙을 통하여 응답자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대답하도록 유도하고 부적절한 자료를 줄일 수 있다

6. 면접조사 진행 시 유의사항

1) 면접자의 선정
: 면접자를 선정할 때는 조사내용, 조사지역, 조사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면접 대상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사회계층 등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외모 등이 있다

2) 면접자의 교육과 통제
: 면접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의의, 질문 내용, 질문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의 의미, 면접기술, 기록방법 등을 교육시켜 면접자가 조사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도록 하며, 면접기술에도 능해야 한다

3) 면접자의 태도
: 면접자는 기본적으로 객관적, 중립적, 일상적, 우호적 태도를 가져야 하며, 성실성과 정직성을 갖추고 진지해야 함. 또한, 면접 대상자를 존중하고 그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면접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누설하거나 면접 내용을 자의적으로 수정해서는 안 된다

4) 프로빙 기법
: 면접대상자가 부적합하거나 불명료한 응답을 할 경우 추가질문을 통해 답변을 다시 확인하여 정확한 답을 알아내는 것을 프로빙 (Probing : 캐어묻기) 이라고 하며, 프로빙을 통하여 응답자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대답하도록 유도하고 부적절한 자료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