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는 성공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필수품입니다.

 

리서치(Research)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학술)연구, 과학적 탐구, 학술 조사

02. (신중한)수색, 탐구, 조사

03. 연구능력, 연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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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라는 단어를 어원적으로 보면 ‘다시’의 의미를 가진 ‘re’라는 접두어와 ‘탐색, 검색’의 의미를 가진 ‘search’가 결합한 것으로 ‘다시 신중하게 탐색하다’는 의미를 갖게 된 단어입니다.

 

리서치는 기업이나 단체들이 어떤 일을 수행하기 전후, 또는 과정에서 수행주체와 그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서 조사하여 중요한 판단을 하고, 수행의 실패를 줄이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화적으로 논리적인 의사결정을 중시한 서구에서는 일찍부터 리서치의 필요설이 존재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과 조직들은 객관적 데이터를 얻기 위해 제3자인 전문기관에  리서치를 의뢰하고자 하였으며, 이 전문기관들이 리서치를 사회, 사업의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면서 리서치는 산업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개방화와 함께 외국계 회사들이 국내에 진입하면서 리서치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리서치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들만 50개가 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제 리서치는 식자들의 현학적인 기호품이라기보다는 기업과 단체들이 성공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리서치는 조사목적에 따라 크게 시장조사(Market Research)와 사회여론조사(Social Research)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상품 및 마케팅에 관련되는 문제에 관한 자료를 계통적으로 수집·기록·분석하여 과학적으로 해명하는 일
사회조사
일정한 집단 또는 사회에 있어서의 여러 사회사상(社會事象)을 자료수집활동(field work)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수집·관찰하고 기록·분석하는 과정 또는 그 방법